공인문서 - DCMI 사양

그 임무의 일부로서,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이니셔티브는 자원 기술의 지원에 있어서 규격을 개발하고 유지한다. DCMI의 공식적 승인 과정의 맥락에서 개발되고 검토되는 규격들은 (완전성과 안정성의 오름차순에 따라) "DCMI 초안", "DCMI 추천 권고안", 또는 "DCMI 권고안"의 상태로 지위가 부여된다. DCMI는 또한 이 공식적 검토 문맥 밖에서 개발된 가이드라인과 서비스들로의 포인터들도 제공하고 있다. ("추천 자원(Recommended Resources)").

여기 선별된 아이템들은 더블린코어 커뮤니티 내에서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규격들을 보여준다. (대체된 규격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규격으로의 링크는 http://dublincore.org/documents/에서 찾을 수 있다. 몇 몇 규격들은 25개국어 중 하나로 번역되어 왔다.

위의 메뉴 바에 있는 페이지들을 둘러봄으로써 메타데이터와 DCMI에 대해 더 알 수 있다: 홈페이지, 메타데이터 기초, 규격(현 페이지), 커뮤니티와 행사, 조직소개.

시맨틱 권고안

DCMI 메타데이터 용어 [DCMI 권고안].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이 문서는 DCMI 메타데이터 용어와 관련된 최신 정보의 원스톱 정보원을 제공한다. 이는 공식 도메인과 범위로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요소 집합, DCMI형 어휘, 그리고 자원 클래스들을 포함한다. 지원 문서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 DCMI 네임스페이스 정책 [DCMI 권고안]. 이 문서는 어떻게 메타데이터 용어들이 DCMI에 의해 URI를 할당받는지와, 이러한 URI와 관련있는 문서화된 의미들의 변경사항을 관리할 정책들에 관해 서술한다.
  • RDF 스키마 언어에서의 DCMI 용어 선언. 2001년 이래로, DCMI 용어 선언은 (DCMI 권고안 현황과 함께) 웹 문서의 형태와, 동시에 기계 처리가능한 RDF/XML 문서의 형태로 출판되어왔다.
  •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 [DCMI 추천 자료]. DCMI 커뮤니티를 위한 서비스로서 Tsukuba대학교에 의해 관리되는 이 어플리케이션은 DCMI의 기계처리가능한 RDF 용어 선언으로 안내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레지스트리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서 개발 중에 있다.
  •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요소 집합 [DCMI 권고안]. 이 문서는 DCMI 메타데이터 용어, 전통적인 "더블린코어"의 15개 주요소로부터의 발췌로서,
    ISO 표준 15836:2009로 표준화되었다.

이용자 가이드라인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를 위한 상호호환성 단계 [DCMI 추천 자료]. 이 문서는 메타데이터 상호호환성의 본질에 대한 더블린코어 커뮤니티에서의 현재 생각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다.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가이드라인 [DCMI 추천 자료]. 이 문서는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생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 문서는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핵심요소들을 설명하며, 프로파일을 개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 문서는 구체적인 맥락 안에서의 사용을 위한 메타데이터 용어를 합치는 사람들인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 [DCMI 추천 자료].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는 최대 상호호환성을 위한 메타데이터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그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최대한 재사용하기 위한 문서화를 위한 프레임워크이다. 이 프레임워크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문서화하기위해 필요하고 유용한 기술적인 요소들의 집합을 정의하며, 어떻게 이러한 기록물의 표준들이 표준 도메인 모델과 시맨틱 웹 기초 표준에 관련이 되는지를 설명한다. 프레임워크는 기록물의 완전성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 검토와 웹-건축학적 원리들에 일치하기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더블린코어 사용하기 [DCMI 추천 자료]. 1998년 1월부터 2005년 11월의 최신 버전을 통해, 이 문서는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의 새로운 이용자들을 위한 주요 가입 지점으로써 유지되었다. 이 문서가 이용가능하도록 유용한 구체적인 예시들을 포함하여 쓰여지는 동안, 독자들은 이 문서가 어느정도 업데이트가 안된 점과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함께 가장 잘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한다..


모델과 관련된 규격

DCMI 추상 모델 [DCMI 권고안]. 이 문서는 "기술 집합"을 위한 추상 구문을 구체화한다 (메타데이터 레코드). 2005년 3월에 DCMI 권고안으로서 마무리지어진 DCMI 추상 모델 (DC-AM)은 지난 10년 간 (예, "어휘 부호화 스킴"의 DC 구체적인 개념으로의 공식 정의를 제공하거나, 복합 언어에서 유사한 라벨의 사용을 위해 제공함으로써) W3C 자원 기술 프레임워크에 기초한 공식 구성체로서 부각되어온 메타데이터의 방식을 표현했다. 추상 모델은 한정되지 않고 링크된 데이터 그래프의 현대적인 패러다임과 유효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레코드의 더욱 친숙한 패러다임을 연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동시에 어플리케이션에 의존하는 구문 규격과 제약 언어들의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기술집합프로파일: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제약 언어 [DCMI 초안]. 이 문서는 메타데이터 레코드를 위한 "템플릿"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는 제약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에 의존하는 언어를 구체화한다. 예를 들자면, "미 의회도서관 주제명 표목표"를 사용하고, "10명의 저자들까지" 허용하는 "한 권의 도서" 라고 정확히 기술하는, 레코드들을 위한 를 템플릿을 특정하는 것이다. 이 규격은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것을 나타내며, 실제 실행 경험에 대응하여 발전할 것이다.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검토를 위한 범주 [DCMI 추천 자료]. 이 문서는 기록물의 완전성과 링크 데이터 원리와의 일치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평가하기 위해 DCMI 용어관리위원회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표준은 DCMI 추상 모델, 기술 집합 프로파일 (DSP) 언어, 그리고 싱가포르 프레임워크에 기초한다. 이러한 규격과의 일치가 필수적이지 않을 때 조차도, 실행자들은 이러한 검토 범주들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논리에서 드러나는 결점 또는 약점을 찾아내는 데에 유용하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기술 집합 프로파일을 위한 MoinMoin 위키 구문 [DCMI 초안]. 이 초안 구문을 사용하면서, 편집자들은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에 대한 공식 제약 정보를 일반적인 위키 문서들에 삽입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 MoinMoin 위키 툴을 사용하여 이 정보를 XML 표현 형태로 추출할 수 있다. 이 기능성은 Scholarly Works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MoinMoin 위키 문서에 의해 설명된다.


Syntax guidelines

DC-TEXT [DCMI 추천 자료]. "DC-TEXT 형식을 사용한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의 표현"은 평문에서 DC-AM 기술집합을 표현하기 위한 구문이다. 이것의 주된 사용은 사람이 사용하기 위한 메타데이터 구성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DC-HTML [DCMI 권고안]. "HTML/XHTML 메타와 링크 요소들을 사용하는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의 표현"은 어떻게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기술집합이 HTML/XHTML <meta>와<link>요소들을 사용하여 부호화될 수 있는 지를 설명한다. 이 규격은 또한 HTML 규격에 의해 정의되는 HTML "메타데이터 프로파일"이다. 참조:

  • RDFa, 웹 페이지에서 더블린코어 요약정보를 삽입하기 위한 또다른 구문. 이는 2008년 10월에 W3C 권고안이 되었으며, Drupal이나 야후의 Search Monkey와 같은 플랫폼에서 강력한 도구 지원을 가진다.
  • DC-HTML의 전신인 DCQ-HTML (2003년에 마지막 업데이트됨) 은, "대체된 권고안"으로 분명히 표시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DCMI 웹사이트의 가장 많이 본 문서 중 하나로 남아있다. 이 규격의 이전 버전들은, "DC.Coverage.temporal"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 요소에 추가적인 "수식자"를 덧붙이기 위해 소위 "dotty" (점으로 표시하는) 구문을 사용했다. 이 부호화 방법은 현재 추천되지 않는다. 이러한 그리고 관련된 다른 이슈들은 "HTML/XHTML 메타 그리고 링크 요소들에서의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를 위한 DCMI 규격들에 관련된 문서"에서 논의된다..

DC-DS-XML [추천 권고안]. "XML을 사용한 더블린코어 기술 집합의 표현 (DC-DS-XML)"은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기술 집합을 표현하기 위한 XML 형식을 구체화한다. 이 규격은 DCMI 추상 모델에 의해 기술되는 기술집합의 모든 특성들을 지원한다.

  • DC-DS-XML XML 형식에 대한 추가 설명은 형식의 개발과 2003년 규격인 DX-XML-GUIDELINES과의 관계를 기술한다.
  • DC-XML-GUIDELINES [DCMI 권고안]. 2003년 4월의 규격 "XML에서의 더블린코어 실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많은 실행에서 사용되어왔으며, 그 제한점들이 잘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 참조) 여전히 인기가 있다. 2003년 부호화 관행을 이행하는 XMLS 스키마는 여러 변형된 형태로 사용가능하다.

DC-RDF [DCMI 권고안]. "자원기술프레임워크 (RDF)를 사용한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의 표현"은 어떻게 DCMI 추상모델의 구성체들이 RDF 그래프에서 표현되는지를 기술한다. 어떻게 이 문서가 RDF에서 더블린코어를 표현하기 위한 이전의 방식과 관련되는지는 "RDF에서의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를 위한 DCMI 규격에 관한 추가 설명"에서 논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