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

작성자:
Mikael Nilsson
KMR Group, CSC, KTH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스웨덴
작성자:
Thomas BakerDCMI
DCMI
작성자:
Pete Johnston
Eduserv Foundation
발행일:
2008-01-14
식별자:
http://dublincore.org/documents/2008/01/14/singapore-framework/
대체함:
해당없음
최신 버전:
http://dublincore.org/documents/singapore-framework/
문서의 지위:
이 문서는 DCMI 권고안이다.
설명:
이 문서는 더블린코어와 메타데이터 어플리케이션에 관하여 2007년 9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발표된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를 기술한다. 이 문서의 목적은 싱가포르 프레임워크를 위한 참고자료의 지속성 있고 인용할 수 있는 지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1. 서론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는 최대의 상호호환성을 위한 메타데이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을 위한, 그리고 최대의 재사용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등의 문서화를 위한 프레임워크이다. 프레임워크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문서화를 위해 필요하고 유용한 기술적 요소 집합을 정의하며, 어떻게 이러한 기록물의 표준들이 표준 도메인 모델과 시맨틱 웹 기초 표준과 관련되는지를 설명한다. 프레임워크는 기록물의 완전성과 웹 구성 원리들과의 일치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검토하는 기초를 형성한다.

이 문서는 프레임워크의 요약을 제공한다. 이후의 자료들은 필요한 문서를 만들 때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다.

2. 배경

"프로파일" 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표준 또는 규격이 특정 어플리케이션, 기능, 커뮤니티 또는 문맥의 필수요소들을 지원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되는지를 설명한 문서를 언급하는 데에 널리 사용된다. 메타데이터 커뮤니티에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 이라는 용어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표준을 만드는 것을 설명하는 데에 사용되어 왔다.

2005년 3월에 DCMI 권고안으로서 발표된 DCMI 추상 모델은 기계처리가능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개념을 공식화하기위해 요구되는 종류의 메타데이터 모델을 제공한다. 2007년 9월, Mikael Nilsson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더블린코어와 메타데이터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국제회의에서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정의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싱가포르 프레임워크"이라고 명명됨).

3. 싱가포르 프레임워크

3.1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개념

표준을 "프로파일링"하는 과정은, 한편에서는 커뮤니티 또는 서비스의 맥락에서 효율성, 특정성 그리고 지역화를 위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다른 편에서는 커뮤니티와 서비스 사이에서 상호호환성을 유지하는 것 사이의 갈등의 가능성을 소개한다. 서로 다른 메타데이터 표준들은 가변성의 다른 수준들을 제공할 수 있다: 몇몇 표준들은 상당히 규범적이며 맞춤화를 위해 상대적으로 적은 옵션들을 둘 지도 모른다. 반면에 그 외 다른 표준들은 선택 그리고 실행을 위한 생성의 상당한 정도를 요구하는 선택적인 특성들의 넓은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커뮤니티 또는 특정 도메인 메타데이터 표준들 또는 이러한 표준들의 일부 요소들의 조합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가치가 있다. 메타데이터 표준의 실행자들은 몇몇 특정 기능집합을 위해 그들이 요구하는 요소들을 모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그것이 서로 다른 메타데이터 표준 내에서 구체화되는 요소들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이상적으로 가능해야한다. 그들은 또한 수집된 전체가, 독립적으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들에 의해 정확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안전해야 한다. Lego 세트의 비유는 이 과정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어왔다: 비록 그러한 블럭들을 제공하는 이 조립세트들이 매우 독립적으로 만들어졌을지라도,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는 그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구성을 만들기 위해 서로 다른 메타데이터 표준에 의해 제공되는 "조립세트"로부터 사용되는 선택된 "빌딩 블럭들"을 "스냅 결합" 할 수 있어야 (쉽게 끼어 맞출 수 있어야) 한다.

더블린 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에서, 참조되는 용어들은, 예상되는 것 처럼, DCMI 추상모델에 의해 기술된 종류의 용어들다. 다시 말하면 DCMI 추상모델 (DCAP) 이, 몇몇 메타데이타 기술의 클래스에 있어서, 어떤 속성들이 문장들에서 참조되며, 어떻게 그러한 속성들이 어휘 인코딩 스킴과 구문 인코딩 스킴에 의해 제약되는가를 기술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더블린 코어 개념은 그러한 속성들이나 인코딩 스킴들이 DCMI 에 의해서 정의되고 관리되어 하는지 아니면 다른 기관에 의해서 정의되고 관리되어 하는지에 대해서는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핵심 필수사항은 DCAP에서 언급된 속성들이 자원기술프레임워크의 속성의 개념과 호환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블린 코어 메타데이터 기술에 사용된 용어들에 대한 모든 참조들은 URI 를 사용하여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은 이 추상모델의 하나의 조건이다. 일단 URI 를 사용하여 인식이 되면, 용어들은 어떤 자원이나 참고자료로부터 이끌어져서 만들어지는 용어들에 모호함 없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용어집합은, 지원하기위해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인 어플리케이션 또는 커뮤니티의 "어휘"로 간주될 수 있다. 그 어휘 내에 용어들은 또한 아마 다른 많은 DCAP들의 어휘 내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의 의미는, 어떠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에도 독립적인, 그들의 정의에 의해서 전달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맨틱 상호호환성은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범위의 밖에서 이루어지며, 그러므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들에 널리 걸쳐서 작동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은, 메타데이타 레코드들의 특정한 집합을 만드는 데 있어서의 가이드라인, 기술 규칙, 제약들의 집합을 서술한다. 시맨틱 상호호환성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어휘에서 정의된 용어들의 정확한 사용에 의해 제공됨에 따라,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은 시맨틱 상호호환성 이외에도 고급 수준의 구문적 또는 구조적 상호호환성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3.2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요소들

싱가포르 프레임워크에 따르면,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 문서화의 패킷이다:

기능적인 필수요소들 (필수)
  •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기능적인 필수요소들은 범위 밖에 있는 기능들 뿐 아니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인 기능들도 기술한다.
  • 기능적인 필수요소들은 주어진 사용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타당성과 관련된 내부 일관성과 안내를 제공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평가하는 기초를 형성한다.
도메인 모델 (필수)
  • 도메인 모델은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과 그들의 근본적인 관계에 의해 기술되는 기본적인 독립체들을 정의한다. 도메인 모델의 목적은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한 기본적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다.
  • 도메인 모델은 단지 텍스트를 사용하거나 UML과 같은 더 많은 공식적인 접근을 사용함으로써 표현이 가능하다.
기술 집합 프로파일 (DSP) (필수)
  • 기술 집합 프로파일([DSP] 참조)은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유효한 개체인 메타데이터 레코드의 집합을 정의한다. 기술 집합 프로파일 모델은 현재 더블린코어 구성 (architecture) 포럼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DCMI 규격초안으로서 제출되려는 과정 중에 있다.
  • 더블린 코어 기술 집합 프로파일 모델은, DCMI 추상모델에 기반하여, 더블린 코어 메타데이터를 위한 간단한 제약 언어를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다. 기술 집합 프로파일은, 어플린케이션 프로파일을 따르는 기술 집합의 기술에 의해 서술되는 자원들, 사용 가능한 속성들, 그리고 값이 어떻게 참조되어 질 수 있는가를 제약한다.
사용 가이드라인 (선택)
  • 선택적 사용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적용하는지, 어떻게 사용된 속성들이 어플리케이션 문맥 등에서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는지를 기술한다.
부호화 구문 가이드라인 (선택)
  • 선택적 부호화 구문 가이드라인은, 필요한 경우, 어느 특정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 구문 그리고/또는 구문 가이드라인을 기술한다. 이 모델은 다음과 같은 그림에서 설명된다.

Singapore Framework

3.3 도메인 표준과 기초 표준

그림은 또한 어떻게 더블린코어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요소들이 커뮤니티에 의해 더 넓게 사용되는 모델이나 규격과 같은 "도메인 표준"과, 기계처리가능한 시맨틱을 위한 기본 (default) 토대인 W3C 표준 자원 기술 프레임워크 (RDF)와 관련되는지를 보여준다.

기술 집합 프로파일이, DCAM의 독립체들이 구체적인 메타데이터 집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구체화함으로, 기술 집합 프로파일은 DCMI 추상 모델 (DCAM)에 기초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DCAM은 메타데이터 레코드의 구조적인 요소들의 널리 알려진 모델을 구성한다. 결과적으로, DCAM은 RDF에 기반한다.

기술 집합 프로파일은 전형적으로 DCMI 메타데이터 용어와 같은 표준 메타데이터 어휘에서 정의되는 속성들과 클래스들을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메타데이터 어휘들은 RDF 어휘 기술 언어 (RDF 스키마 또는 RDFS로도 알려짐) 에 기초하여 표현된다.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도메인 모델은 종종 널리 사용되는 도메인 모델에 기초한다; 예를 들어, 포괄적인 모델인 서지적 레코드를 위한 기능적 필수요소 (FRBR)은 도서관 세계에서 자원 기술을 위한 참고자료의 중요한 포인트이다.

특정한 데이터 포맷에서 특정한 기술 집합 프로파일을 표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은, HTML, XML, 그리고 RDF/XML과 같은 흔히 사용되는 데이터 구문들을 사용하는 더블린 코어를 표현하기 위한 안내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DCMI가 발표한 몇몇 규격들 중 하나에 기반을 들 수 있다.

4. 예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안내서를 따르는 완성된 형태의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의 안정적이고 출판된 예시가 없다. 그러나,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더블린코어와 메타데이터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국제 회의에서, 싱가포르 프레임워크에 맞춰 진행중인 ePrints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만드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발표 슬라이드는 이용가능하다. 특성화된 위키 구문에서의 실험용 모델은 ePrints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위해 또한 이용가능하다.

참고자료

DCAM
DSP

<http://dublincore.org/architecturewiki/DescriptionSetProfile>

정오표: 2008-11-03. 상태 줄이 헤더로 추가됨.